Deprecated: strripos(): Non-string needles will be interpreted as strings in the future. Use an explicit chr() call to preserve the current behavior in /home/saeronan/www0130/front/library/func.lib.php on line 1081

Notice: Undefined offset: 1 in /home/saeronan/www0130/front/library/func.lib.php on line 1085

Deprecated: strripos(): Non-string needles will be interpreted as strings in the future. Use an explicit chr() call to preserve the current behavior in /home/saeronan/www0130/front/library/func.lib.php on line 1081

Notice: Undefined offset: 1 in /home/saeronan/www0130/front/library/func.lib.php on line 1085

Warning: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in /home/saeronan/www0130/front/class/Bind.php on line 20
새로난한방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통증의학은 말 그대로 통증을 치료하는 분야다. 통증의 주 원인을 없애거나 통증을 완화한다. 통증의 원인은 신경압박과 혈액순환 장애 때문인 경우가 많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척추디스크 질환, 두통, 편두통, 오십견, 무릎관절염, 목과 어깨 통증이다.

“디스크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와 신경 주변의 염증 물질 때문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통증의학과에서는 디스크와 신경의 염증 물질을 씻어 내 통증을 없애도록 유도한다. 척추협착증이나 수술 후 지속되는 요통 등의 통증에도 비슷한 통증 치료를 한다”

두통이나 편두통이 심한 경우는 혈액순환 장애나 머리로 올라가는 신경의 압박을 풀어 주는 시술을 한다.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이 변화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오십견은 세수나 숟가락질도 못 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통증의학에서는 원인을 진단하고 유착된 관절막을 벗기는 시술 등을 시행한다. 현대인의 만성질환인 어깨 통증 또한 치료 대상이다. “지속적인 긴장은 목에 분포한 어깨, 등,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한다. 이때 신경을 풀어 주는 치료를 하는 곳이 통증의학과”이다.

이럴 때, 통증의학과를 찾아야 한다!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경련, 대상포진, 손발저림, 삼차신경통 등이 있을 때는 통증의학과를 찾는다. 입이 돌아가는 안면신경마비는 안면을 지배하는 신경이 압박되거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긴다. 바이러스 감염은 마비 증상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입뿐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수다. 안면신경경련은 입과 눈 주변 근육이 떨리는 질환인데 신경자극을 완화시키는 치료가 필요하다.

대상포진은 수두균이 몸속에 숨어 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나타난다. “대상포진은 조기에 치료해서 신경을 살리지 않으면 영구적인 신경통이 남게 되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삼차신경통은 이마, 눈, 코, 입 및 잇몸까지 얼굴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통증의학과에서는 얼굴에 분포하는 ‘삼차신경’을 찾아 신경흐름을 차단한다. 손발저림은 말초혈관의 수축장애로 인해 생긴다. 혈관운동을 조절하는 교감신경을 치료해 손발 저림을 완화시킨다.

근막통증증후군

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시작되는 질환입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은 쉬고 있을 때도 나타나는 계속되는 한 부위의 통증으로서 다른 심한 병변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는 주로 신체의 어느 한 부위에서 일어나는 근육의 부분적 병변으로 병리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 외상등으로 인하여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하고 이 증가된 긴장도가 모세혈과의 압력보다 높아져서 근육이 허혈성 손상을 받아서 통증이 일어나거나 근육내의 대사물에 의해서 통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근막통 증후군은 동통 유발점이 있는 것이 특징적인데 1940년대에 TRAVELL에 의해서 인체의 이런 동통 유발점이 있는 부위에 대한 위치가 밝혀졌습니다.

무중력감압치료

무중력 감압 치료기는 미 항공우주국(NASA)의 우주인들이 무중력 상태에서는 추간판(디스크)높이가 증가되어 요통 등 각종 통증이 해소되고 키가 커진다는 실험결과에 의거 지구상에서 이러한 무중력 환경을 통한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연구가 시작 되었으며, 미국 헬스 싸이언스시티 의료연구진들에 의해 부분 무중력 디스크 감압치료기를 탄생시키게 되었습니다. 이는 추간판 탈출증과 퇴행성 디스크를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대의 관절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프롤로테라피

강한 외상에 의해 늘어난 인대는 원래의 길이로 되돌아 갈 수 없으며, 인대가 늘어나면 그 관절이 삐거덕거리며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불안정성이 반복되면 만성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불안정한 상태의 관절의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손상된 인대를 강하고 두껍게 만들어 관절 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인대나 힘줄을 강화시키는 주사를 뜻하는 프롤로테라피는 증식치료라고 불리기도합니다.관절 초음파를 통해 손상된 인대, 연골, 연골판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약화된 인대에 직접 증식제를 주사하여 염증 반응이 일어난 부위에 콜라겐 섬유가 증식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증식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은 다양하지만 안전하게 사용되는 주사제를 활용해 인대 혹은 힘줄의 손상을 원래 상태에 가깝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프롤로테라피를 주사하는 약물은 고농도의 포도당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하며, 단순히 통증을 줄이는 치료가 아닌 약화된 조직을 강화하는 것이므로 여러번 주사해도 부작용이 없습니다.

척추교정도수치료

최근 학업과 직업적인 원인 외에도 스마트폰등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만성적 통증과 체형의 틀어짐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부정한 자세, 한쪽으로 편향된 자세 등 나쁜 자세는 근육을 피로하게 하고 뭉치게 하여 디스크와 관절에 압박을 가중시켜 척추문제를 일으키고 요통, 디스크질환, 척추측만증, 요추전만증, 흉추후만증, 목, 어깨통증, 만성피로, 휜다리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올바른 자세는 건강의 기본입니다. 당장 통증이 없지만 자세가 좋지 못한 것은 시간이 지나면 신체의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미 통증이 시작된 경우에는 먼저 통증치료, 재활치료, 자세교정 및 유지, 운동 등의 순서로 자세균형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자세분석을 통한 원인을 찾아내어 바른 자세로의 교정과 운동, 스트레칭을 통하여 바른 자세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스포츠재활

스포츠가 활성화 되면서 운동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동호인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선수를 제외한 일반 동호인들의 스포츠 손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손상에 대한 적정한 재활과 치료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만성화가 되어 퇴행성 질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등록된 의료진이 없습니다.

수술실 안에서 행해지는 시술들은 환자의 생체 징후의 감시와 수액, 혈액, 약제 등의 투여 경로 확보, 마취 중 기본적인 생리 기능 유지를 위한 것들로, 기관 삽관, 동맥도관 삽관, 말초 및 중심정맥도관 삽관, 인공호흡기 및 각종 감시 장치들의 설치 등이 있습니다. 부위 마취를 위해서는 경막 외 마취, 척수 마취, 신경총 차단 등을 합니다.


기관 삽관

전신 마취의 경우 의식의 소실과 함께 기도 반사 및 호흡의 소실도 함께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고 폐흡인을 방지하고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관 삽관을 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직접 후두경을 사용하여 입을 통해 기관 안으로 기관 내 튜브를 넣습니다.


도관 삽관

혈관 내에 관을 넣어서 수액 혹은 약의 주입이나 혈압의 측정에 사용합니다. 동맥삽관의 경우 침습적으로 혈압을 측정할 필요가 있을 때 시행합니다. 말초정맥도관이 통상적인 수액 주입이나 약물 투입 경로로 쓰이고, 다량의 수액이나 수혈이 필요한 수술이나 특정 약물 투입을 위해서는 중심정맥도관 삽입을 하게 됩니다.


경막 외 마취, 척수 마취

주로 하반신, 드물게는 복부나 흉부 수술에 사용되는 마취 방법으로 마취약제를 경막 외 공간에 주입하면 경막 외 마취, 척수강 내에 주입하면 척수 마취라고 합니다. 수술과 그 후 통증 조절을 위해 두 방법을 병행하기도 하는데 척추의 가시돌기 사이로 바늘을 삽입하여 해당 공간에 약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수술 중 자발 호흡과 의식이 유지됩니다. 환자의 불안 경감을 위해 수술 중에는 진정제를 사용하여 수면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신경총 차단

척수에서 뻗어나온 신경다발이 모여 있는 곳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여 그보다 더 먼 쪽에 분포하는 신경들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적은 국소 마취제의 용량으로도 차단 범위가 넓고 효과적이나 신경총이 큰 혈관이나 주요 장기와 인접하는 경우가 많고 정확한 위치에 주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경 차단

병변에 가까운 해당 신경 가지 주변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여 차단하는 방법입니다.